인성교육

인성교육

인성교육은 어느 시대의 교육에서나 강조되어 왔지만 급변하고 있는 요즘같은 시대에 더욱 가치 있고 행복한 개인의 삶과 안정적인 사회 발전을 위하여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유아기에 형성된 인성의 가치와 태도는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고 유아 교육기관에서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탐색, 선택하여 내면화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앞으로 펼쳐지는 미래사회는 수많은 가치가 공존하고 다양한 가치 갈등상황이 발생함에 일상생활 속에 있는 가치를 탐색하고 내면화하여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타인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관계지향 교육을 위해 또한 심각한 환경오염, 기후위기, 세계 대 유행병 등 재난의 일상생활 속에서 모두가 함께 공존하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 인성교육을 필요합니다. 


우리원의 인성교육은 일상과 놀이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 스스로 인성의 덕목을 인식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1. 배려 [ 配 짝 배, 慮 생각할 려] : 짝처럼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생각함.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3553_4011.png
 

2. 존중 [ 尊 높을 존, 重 무거울 중] : 높이고 중히 여김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3560_3402.png 


3. 나눔 [ 순 우리말] : 내가 가진 것을 대가 없이 다른 사람에게 주거나 함께 쓰는 것.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알아채고 도와주는 행동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3663_3514.png


4. 질서 [秩 차례 질, 序 차례 서] : 일반적으로 하나의 전체를 형성하고 있는 다수의 사물들 사이에 있는 규칙적인 관계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3737_8048.png


5. 예의 [ 禮 예도 예, 儀 거동 의] : 존경의 뜻을 표하기 위하여 예로써 나타내는 말투나 몸가짐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3861_1722.png


6. 소통 [ 疎 트일 소, 通 통할 통] : 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4106_4582.png

7. 공감 [ 共 함께 공, 感 느낄 감] :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 또는 그렇게 느끼는 기분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4170_3045.png

8. 협력 [協 화합할 협, 力 힘 력] : 힘을 합하여 서로 도움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4231_2496.png


9. 정직 [ 正 바를 정, 直 곧을 직 ] : 마음이 곧고 바름, 좌우로 치우치지 않음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4296_0684.png


10. 책임 [ 責 해야할 임무 책, 任 맡길 임] : 맡아서 해야할 임무

605cd053e091cc6f52593ed05c8f2301_1729324539_2361.png